동국홀딩스 001230




동국홀딩스 명칭은 동국제강주식회사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DONGKUK STEEL MILL COMPANY LIMITED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동국제강 또는 DONGKUK STEEL MILL CO., LTD.라고 표기합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지배회사인 동국제강은 철강 제조 기업으로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爐)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쇳물을 만들어왔습니다. 이 시기에 국내 민간 최초로 50톤 용광로를 운영하였습니다. 현대식 전기로(爐) 시대를 연 것도 동국제강입니다. 국내 최초 15톤 교류 전기로를 시작으로 1990년대 초에는 직류 전기로를 도입, 양질의 형강과 철근의 대량 생산 시대를 열었습니다.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동국제강의 사업구조는 봉형강류(철근, 형강)와 판재류(후판)로 재편되었습니다.
2015년 1월 1일 동국제강은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국제강의 주력 제품으로는 철근, 후판, 형강, 냉연강판이 있습니다.

사업의 개요


사업의 내용(요약)
지배회사인 동국제강은 철강 제조기업으로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爐)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쇳물을 만들어왔습니다. 이 시기에 국내 민간 최초로 50톤 용광로를 운영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15톤 교류 전기로를 시작으로 1990년대 초에는 직류 전기로를 도입, 양질의 형강과 철근의 대량 생산 등 현대식 전기로(爐) 시대를 열었습니다.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당사의 사업구조는 봉형강류(철근, 형강)와 판재류(후판)로 재편되었습니다.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주)와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ㆍ판매업을 영위하게 되었으며 주력 제품은 철근, 후판, 형강, 냉연강판입니다.

동국홀딩스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016억원 증가하여 7조 7,63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당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521억원 감소한 6,330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538억원입니다. 봉/형강사업부의 매출액은 4조 1,648억원, 후판사업부의 매출액은 1조 586억원, 냉연사업부(컬러/도금/냉연강판)의 매출액은 2조 3,806억원이며 기타부문에서 1,593억원을 실현하였습니다.

동국홀딩스는 'Steel for Green'을 전략으로 친환경 철강 체제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공정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ESG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환경안전보건 부문 투자를 대폭 확대할 방침입니다. 당사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통해 최적의 생산 환경을 만들어 원가경쟁력 확보와 품질 고도화를 이루기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신제품을 개발하여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멕시코, 베트남 등 컬러강판의 글로벌 거점을 확장하고, 스틸샵 등 마케팅 강화를 추진하며 지속적인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구성은 K-IFRS 기준에 따라 연결대상 주요종속회사(자산규모 750억원 이상)가 영위하는 사업으로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동국제강(주), Dongkuk Steel Mexico S.A. de C.V.(DKSM)],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인터지스(주)],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Dongkuk International Inc.(DKI), Dongkuk Corporation(DKC)], 기타부문 [(주)페럼인프라, 동국시스템즈(주)]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